급변하는 마케팅 솔루션 시장을 관통하는 2가지 트렌드

조회수 7883

요즘 마케팅에서의 중요 트렌드로 어떤 걸 생각하고 있나요? 요즘 놓쳐서는 안 된다는 환경보호를 떠올리시는 분도 있을 것 같고, 트위터/트위치/유튜브 등에서 유행하는 신종 밈을 떠올리시는 분도 있겠죠. 어쩌면 요즘 대두되는 고객 연령대인 40대 고객 세그먼트를 떠올리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마케터가 이러한 트렌드는 잘 챙기고 있지만 네이버의 노출 알고리즘 개편, 크롬의 서드파티데이터 활용 중단, 데이터 3법 개정을 통한 마케팅 변화 등과 같은 관련 마케팅 기술 시장 트렌드는 잘 챙기지를 못하는데요.


 

2022년 3월 16일, 마케팅 솔루션에 있어 또 하나의 큰 변화가 알려졌죠. 구글이 마침내 UA의 종료 시점을 밝혔습니다. 무료 버전은 2023년 7월 1일 이후로, 유료 버전인 360은 2023년 10월 1일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2020년 10월 GA4가 출시된 이후 어느 정도 이러한 변화를 예상하긴 했지만, GA4 초기 세팅부터 GA4를 기반으로 함께 변화하게 될 구글 애즈, 데이터 스튜디오, 태그매니저, 옵티마이즈 등을 생각해보니 마케터들은 머리가 지끈거립니다.

이미 GA4가 출시된 지 2년가량이 지났고, UA에 들어갈 때마다 나오는 GA4로 변경하라는 문구가 나오고 있지만 많은 마케터들은 "응 안써~"하며 이러한 변화를 애써 무시하고 있죠. 물론 GA4로 당장 변경하지 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GA4는 UA의 데이터가 연동되지 않고 데이터 집계 방식도 달라 연속성이 떨어지며, 내부 지표 명칭도 아직까진 일원화되지 않은 등 불편한 점이 꽤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혹시 아래와 같은 매커니즘이 반복되고 예상된다면 빠르게 근본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요? 



사실 위의 메커니즘처럼 시장의 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는 상황은 특히 다양한 마케팅 SaaS(로그분석 툴, 데이터 시각화 툴, CRM 툴, 마케팅 자동화 툴 등)를 활용하는 마케터에게는 수시로 놓이게 되는 상황이기도 한데요. 마케팅 솔루션은 시장의 다양한 이슈와 밀접하게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는 애플/구글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페이스북/구글 등의 광고 타겟 정책 변화, 네이버/카카오 등의 노출 알고리즘 개편, 클라우드 산업 규제, 데이터 관련 법 변화 등 현재에도 다양한 이슈가 놓여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슈로 인한 솔루션의 변화는 우리가 마케팅(비즈니스)을 할 때 크고 작은 영향을 줄 것이 자명하죠.

그래서 다이티가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급변하는 마케팅 솔루션 시장을 관통하는 2가지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려워서 스리슬쩍 넘어가기 쉬운 마케팅 솔루션 트렌드를 다이티가 가장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솔루션 트렌드 ①

마케팅 솔루션 사용 트렌드는 '멀티 마케팅 솔루션'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부상했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 ex) 구글애널리틱스, 에이스카운터, 앱스플라이어 등)는 클라우드 산업 내에 속해있는데요. 이 클라우드 산업에서 가장 대세를 말하자면 단연 '멀티 클라우드'였어요. 멀티 클라우드란 하나의 클라우드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멀티 마케팅 솔루션하나의 마케팅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죠. 그렇다면 두 개 이상의 마케팅 솔루션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업체 종속성(Lock-in) 탈피
첫 번째는 '업체 종속성'에서 탈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멀티 클라우드'라는 트렌드를 설명하는 글과 동영상에는 '업체 종속성'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데요. 마케팅 솔루션의 경우도 한 업체에 종속되는 것은 위험하여,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안전합니다. 한 업체의 마케팅 솔루션에 종속되면 갑작스럽게 가격이 인상되거나 유지보수 지원이 종료되어도 울며 겨자 먹기로 해당 업체의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마케팅 데이터는 일관된 기준을 갖고 연속적으로 파악할 때 인사이트가 발굴되는 경우가 많기에 솔루션을 바꾸는 것이 좋지 않기도 하고, 마케팅을 하나의 마케팅 솔루션에 의지해서만 진행했을 때 한 솔루션이 마케팅 전체 성과를 좌지우지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UA에서 GA4로 변화되는 상황에서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데요. 많은 마케터의 KPI 중 하나였던 이탈률(Bounce rate)이 GA4에서 사라지고 참여 세션(Engaged Session)을 측정하는 것, 세션의 집계 방식이 변경되어 상호 간의 비교가 불가능해진 것 등 UA만을 활용한 마케터라면 이렇게 지표를 마케팅 솔루션이 임의로 수정을 하게 되었을 때도 어쩔 수 없이 구글의 정책에 맞춰 마케팅 지표를 수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2) 단일 마케팅 솔루션의 취약점 보완

두 번째는 단일 마케팅 솔루션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웹 서비스를 진행하는 규모가 있는 회사는 대부분 구글 애널리틱스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 에이스카운터 등 다양한 로그분석 툴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데요. 한 로그 분석 툴만 활용한다면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생겼어도 알아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로그분석 툴을 2개 이상 사용한다면 서로 간에 데이터를 비교하며 로그 분석 툴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체크가 가능하죠. 물론 로그분석 툴마다 상세 정의 및 집계 시간 그리고 수집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에 데이터끼리 10% 안팎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차이가 나타난다면 어뷰징을 의심해볼 수도, 태깅 누락 등의 문제를 쉽게 발견할 수도 있어요.

결국, 단일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할 경우 해당 업체의 솔루션에서 장애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방안이 없기에 이중화 구성을 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은 마케팅 솔루션을 진행하는 업체들이 가용 영역을 다중 구성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솔루션도 결국 데이터센터의 물리적 장비를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 센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마케팅 솔루션의 활용이 어려워질 수 있겠죠?



멀티 마케팅 솔루션을 갖는 것은 현재 많은 기업이 선택하고 있는 전략인데요. 우리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시장의 많은 솔루션도 비교해보고 경험해보며 우리 비즈니스에 직접 성과를 가져다주는 마케팅 툴을 찾아내기를 바랍니다. 아!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다이티의 솔루션도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여러분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드릴 준비가 되어 있으니까요. :)


🙋 : 다이티, 그러면 GA4랑 함께 사용하면 좋은 로그 분석 툴은 어떤 게 있어?

😎 : GA4는 아무래도 무료이고 업계에서 많이 활용되는 만큼 다이티도 추천해요 !
그리고 함께하면 좋은 로그 분석 툴은 '에이스카운터'인데요.
국내 애널리틱스 중 이용 고객 수가 1위이기도 하고,
21년 동안 서비스가 진행되어서 국내 마케팅 환경에는 가장 적합하거든요.




마케팅 솔루션 트렌드 ②

높은 자유도 VS 적극적 서비스


마케팅 솔루션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마케터가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게끔 높은 자유도를 주는 방향이고요. 다른 하나는 마케터가 가장 쉽게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게끔 마케팅 솔루션이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는 방향입니다. 두 가지 방향 중 어떤 방향이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마케팅 솔루션을 운영하는 운영자에 맞춰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두 가지 방향에 대해 좀 더 살펴볼까요?


1) 높은 자유도가 강점인 마케팅 솔루션

마케팅 솔루션이 가는 한 방향은 높은 자유도를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비유하자면 마라탕 집과 유사해요. 마라탕 음식점에 가면 '푸주, 포두부, 숙주, 분모자, 치즈 떡, 납작 당면, 옥수수면' 등 다양한 속 재료에서 내가 원하는 속 재료를 정하고 국물 요리인 '마라탕'으로 먹느냐 볶음 요리인 '마라샹궈'로 먹느냐를 정해야 합니다. 이런 내용을 정해서 카운터에 요청하면 음식이 나오게 되죠. 처음 마라탕 집에 간다면 인터넷을 통해 '마라탕(마라샹궈) 꿀 조합'을 검색해보거나 마라탕 집에 자주 가는 친구에게 물어보는 경우도 있고요. 그렇게 마라탕 집에서 몇 번 가서 식사하다 보면 내 입맛에 딱 맞는 레시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유도가 높은 마케팅 솔루션도 마찬가지죠.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검색어, 방문 출처, 구매 유형 등을 세분화하여 수많은 데이터 중 마케터가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추출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이것을 마케팅 보고서로 활용할지, 실제 DA 광고 송출 등의 마케팅 집행을 할 것인지를 정하고 직접 진행할 수 있죠. 처음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인터넷에 활용사례를 검색해보거나 해당 솔루션을 활용해 본 사수나 동료에게 물어보는 게 좋고요. 그렇게 진행하다 보면 마케팅 솔루션이 익숙해지고 내가 원하는 대로 해당 솔루션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도 높은 마케팅 솔루션의 대표 주자가 Google Analytics인데요. 새로운 버전인 GA4는 새로운 버전인 GA4는 웹/앱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데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어, 운영자는 이전보다 다양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해졌어요. 하지만 이렇게 자유도가 높은 솔루션은 동시에 접근 장벽도 높다는 특징이 있어요.  경험이 부족한 운영자라면 GA4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지만 무엇도 할 수 없는 마케팅 솔루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적극적인 서비스가 강점인 마케팅 솔루션

다른 마케팅 솔루션이 가는 한 방향은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이에요. 비유하자면 밀키트와 유사합니다. 완성된 요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식재료를 미리 칼질하고 다져놓는 등 최대한 편리한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죠. 제공된 밀키트를 끓이거나, 데우기만 하면 손쉽게 요리가 완성됩니다. 이러한 밀키트는 재료에 대해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 조리도구를 많이 활용하지 않아도 되는 점, 어떤 사람이 만들거나 맛이 보장되어 있다는 점과 같은 장점이 있겠죠?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솔루션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하거나 실제 액션을 진행하기 위해 데이터를 미리 가공하여 제공합니다. 이렇게 데이터 가공하여 만들어진 데이터 인사이트는 성과 분석에 활용할 수도 있고 해당 고객 데이터로 CRM 마케팅 등을 진행할 수도 있죠. 이러한 마케팅 솔루션은 데이터 수집에 대해 고민을 할 필요가 없고 데이터 가공을 고민하지 않아도 되며 어떤 마케터가 해당 솔루션을 활용하든지 같은 질 높은 인사이트를 받아보는 것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솔루션은 다이티 AI 딜리버리 리포트이죠. 해당 솔루션을 신청하면 일정기간 동안 고객사의 데이터를 다이티가 수집하고 가공합니다. 그리고 실제 액션이 필요한 '이탈 가능성이 높은 충성고객 세그먼트', '재구매 주기가 도달한 고객 세그먼트' 등을 고객 데이터를 통해 뽑아내기도 하고 '지난주 대비 조회가 높아진 상품', '함께 판매될 때 판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 등을 상품 데이터를 통해 뽑아내기도 해요. 그렇게 뽑아낸 데이터 중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 일주일에 한 번 이메일로 발송하죠.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가장 간편하여 많은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적극적인 서비스는 동시에 자유도가 낮다는 특징을 갖고 있죠.




마케팅 운영에 필요한 솔루션을 고민할 때는 마케팅 활용 목적과 비즈니스 전략에 적합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다는 관점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많은 이커머스 운영자들이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할 때, 거대 글로벌 업체의 솔루션만을 고려하는 경향이 큰데요. 특정 업체에 종속되는 것에도 주의해야 하지만 이와 함께 무작정 글로벌 업체의 마케팅 솔루션을 선택하는 태도도 바람직하지는 않겠죠.


특히나 한국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커머스라면 국내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나 기술지원이 원활해 충분한 이점이 있는데도 이를 간과하는 케이스가 많아요.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검토 중이거나 이미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면 마케팅 솔루션의 진정한 가치는 '비즈니스 성장과 탄력적인 마케팅 운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그럼, 다이티가 제공하는 마케팅 솔루션은 자유도가 높은 솔루션이야?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야?

😎 : 다이티는 누구든지 데이터를 자기 스타일에 맞게끔 활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방향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어요.
자유도가 높은 솔루션으로는 고객 데이터를 자유롭게 추출할 수 있는 AM(Audience Manager)
데이터 수집과 그 기준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에이스카운터를 기존 서비스하고 있고요.
적극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는  AI Delivery를 2022년 새롭게 론칭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간을 원하는 고객사의 니즈도 충족시키기 위해 AI BOX도 새롭게 론칭했어요!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


🔍 관련 콘텐츠

나에게 맞는 AI 마케팅 솔루션 찾기
()aaS 전성시대, 2022년은 Insight as a Service가 뜬다




오늘 콘텐츠를 읽은 여러분은 마케팅 솔루션 시장의 근본 트렌드를 파악한 것이나 다름없는데요. 다이티피셜로 오늘 콘텐츠에 담긴 이야기를 주변 마케터에게 한다면 "오 마테크 좀 아는 놈인가?"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우리는 어제의 성과를 측정해야 하고, 오늘의 성과를 만들어야 하며, 내일의 성과를 만들기 위해 일해야 하기에 나와는 조금 거리가 먼 마케팅 기술 시장의 이슈나 이커머스 데이터 기술 동향 등을 하나하나 파악하기는 너무나 어렵죠. 😢

그래서 다이티는 꼭 알아야 할 트렌드와 마케팅에 활용하면 좋은 데이터 콘텐츠를 다이티의 다양한 채널에 배포하고 있어요. 내가 자주 이용하는 SNS에서 다이티가 운영하는 채널을 구독해두세요! 다이티의 질 높은 콘텐츠를 출퇴근 시간, 업무 중 공백시간 등 여유 있을 때 살펴본다면 어느새 진정한 일잘러로 거듭나있을 거라 자신합니다. 😎 


마지막으로, 마케팅 관련하여 비즈니스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고민이 된다면 다이티에게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지를 다이티가 가장 쉬운 언어로, 친절하게 안내해 드릴게요. 😃 데이터 전문기업 NHN DATA와 함께 가장 성공적인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진행하세요 !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