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쇼핑몰의 고객 관리 현황 살펴보기

조회수 2623


관심사 타게팅이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쇼핑몰의 매출을 늘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꼽자면 바로 “고객 관리” 입니다. 내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을 다시 한번 더 방문하게 하고, 내 쇼핑몰에서 한 번 구매한 고객이 계속해서 n차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 전략인데요.

이제는 필수 운영 전략이 된 “고객 관리”를 잘 하는 첫걸음은 우선 내 쇼핑몰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죠. 

'방문했지만 바로 이탈하는 고객의 수', '회원 가입까지 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고객의 비율', '첫 구매 후 영영 구매하지 않는 고객 비율' 등이 현황 파악의 기본적인 지표인데요. 하지만 이런 고객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운영자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이티는 간단하게 내 쇼핑몰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유형 진단 테스트 페이지를 만들었어요. 간단한 질문에 답하면 내 쇼핑몰이 어떤 타입인지 알려주고 맞춤 마케팅 방법까지 제시해 주는 테스트인데요. 최근 1개월 동안 다이티의 비즈니스 진단 테스트를 체험한 33개 쇼핑몰의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 비즈니스 유형 결과는 운영자가 선택한 답변으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쇼핑몰의 실 데이터를 분석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으시다면 다이티에 문의주세요!



🙆 비즈니스 진단 유형이 무엇일까?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단골과 애착이 큰 유형”과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유형”으로, 두 타입 모두 VIP고객의 중요도가 큰 쇼핑몰에서 자주 나오는 유형이에요. 다이티에서 실제 쇼핑몰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상위 10%를 차지하는 VIP 고객 군의 전체 매출 비중은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60%까지 이르렀는데요. 내 쇼핑몰에서 큰 매출을 담당하는 VIP 고객의 이탈을 감지하고 예방하는 것도 “고객 관리”를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더 읽어보면 좋을 콘텐츠






다음은 내 쇼핑몰의 구매 고객에 대해 답한 결과입니다.

첫 구매 고객 수가 재구매 고객보다 많다고 답한 응답자가 64%였지만, 돈을 더 많이 쓰는 고객을 묻는 질문에서 첫 구매 고객이라고 답한 비율은 52%로 줄어, 재구매 고객과 비슷한 비율이 나왔어요.

다이티에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첫 구매 고객 중 76%는 구매 후 2개월 동안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두 번째 구매를 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이탈의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첫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이 쉬울 수 있지만, 첫 구매는 광고/쿠폰등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 고객들이 첫구매 후 그대로 이탈하는 것은 오히려 손해로 이어져요. 첫 구매를 한 고객이 재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재구매 고객 비율을 조금씩 키워가는 것이 탄탄한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 더 읽어보면 좋을 콘텐츠




마지막으로 고객 관리에 대한 질문에 대한 응답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한지 5년 이하라고 답한 응답자가 70%로 대다수였고, 30%는 5년 이상의 베테랑 운영자였습니다. 고객 관리 중 하나인 회원제에 관한 질문에서는 52%가 회원 등급에 따라 고객을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생각보다 많은 42%의 운영자가 회원제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VIP 관리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52%가 VIP 고객의 규모와 매출 비중을 잘 알고 있다고 했지만, 절반에 가까운 48%는 모른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VIP 고객은 그 수는 적지만, 쇼핑몰의 매출 비중은 무척 크기 때문에 VIP 고객의 규모를 키우고, 이탈을 막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재구매 타이밍에 맞춘 메시지로 VIP 고객으로 전환 시키기" , "소멸 예정 포인트 안내를 통해 VIP 이탈 막기" 등이 있는데요. VIP 관리의 사례 콘텐츠는 아래에서 더 확인해 보세요.


🙆 따라하면 좋은 다이티의 레시피




이렇게 쇼핑몰 운영자들의 응답으로 확인한 쇼핑몰 진단 결과를 공유드렸습니다.
하지만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그 결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실제 쇼핑몰 데이터로 진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보고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저희 다이티에게 부담 없이 연락 주세요🤗.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