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게 다가온 두 가지 위기와 다이티의 대안

조회수 849

안녕하세요!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다이티입니다.

벌써, 2023년까지 100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거리두기가 완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오프라인 활동이 활발해지고, 얼어붙었던 마케팅 활동도 기지개를 켠 한해이기도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시대에는 많은 구매 활동이 오프라인으로 옮겨갈 것 같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프라인 활동과 그 활동에 필요한 재화들을 온라인으로 예약하고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온라인 속 고객을 잡기 위한 마케팅은 여전히 중요하며, 앞으로 더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소비자가 브랜드를 경험하고 전환까지 이루기 위해서 마케터가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두 가지 위기와 다이티의 제안 전략을 공유드립니다. 전략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다이티에게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관심사 타게팅의 효율 감소?


청천벽력의 소식 같지만, 이미 많은 에이전시와 마케터 분들은 느끼고 계시는 것처럼 광고 최적화는 더뎌지고 효과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 가장 흔하게 써온 '관심사 타게팅'의 정확도와 모수 감소 현상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기존에 전통적으로 쓰인 '관심사 타게팅'은 온라인상의 많은 유저 중, 특정 카테고리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를 오디언스로 모아 마케팅을 진행했던 것입니다. (예: 화장품 사이트에 방문했던 고객들을 뷰티 관심사 타게팅으로 활용) 앞으로는 유저의 활동 데이터를 광고 소스로 활용하는 것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유저가 어떤 사이트들에 방문했는지 알 수 없어 관심사의 정확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거죠.

하지만, 웹사이트가 아닌 앱 설치 유저 기반으로 오디언스를 만들면, 더 유연하고 정밀하게 잠재 고객을 모아 관심사 타게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패션에 관심 있는 MZ 세대를 타깃으로 하고 싶다면 에브리타임과 패션 앱들을 중복 설치한 오디언스를 모아 광고 매체에 타깃으로 활용하는 것인데요. 마케터가 관심사에 따라 앱을 선택하거나 제외할 수 있고, 네이버/카카오/메타 등 연동할 수 있는 매체도 다양해 캠페인에 따라 다양한 제안이 가능합니다.



🔑 에이전시와 클라이언트 모두 만족한 오디언스


🔄 대행사 마케터 93%가 다시 찾는 오디언스

다이티 오디언스를 한번 사용한 에이전시의 93%는 다른 광고주 또는 다른 캠페인에도 다이티 오디언스를 제안하거나 구매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에 성과를 거둔 사례를 확인해 보세요.

더 많은 사례 보러가기


📌소개팅 앱 '은하수다방'

"페이스북 광고를 오래하다보면 콘텐츠가 중복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다이티 오디언스로 타깃이 확장되면서 머신러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어요."

30~40 싱글이 타깃인 '은하수 다방'은 경쟁 소개팅 앱, 유사업종 앱 설치자 뿐 아니라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오디언스 그룹을 나눠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노출되지 못한 타깃에게도 브랜드를
알리며, CPA가 20%가 절감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일잘러 마케터가 다이티 오디언스를 제안하는 이유

"경쟁사 및 광고주가 원하는 세부적인 타게팅이 가능해 운영에 대해 광고주가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속한 대응으로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되어 좋았습니다."

“패션 / 교육 / 뷰티 업종에 다이티 오디언스를 제안했으며, 경쟁사 타게팅이 가능한 점에 광고주의 관심이 컸습니다"

“기존 관심사, 리타게팅 대비 전환 효율이 우수합니다. 새로운 타게팅을 테스트해 보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초등교육]의 오디언스를광고에 진행 시 실제 전환 효율이 좋아 지금까지 교육/뷰티/기업 광고주에 다이티오디언스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더 어려워집니다.


전세계의 대다수가 이용하는 운영 체제, 그리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소유하고 있는 애플과 구글이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펼치면서, 예전처럼 온라인 유저의 활동 데이터를 광고에 사용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데이터"없이 마케팅를 하기는 거의 불가능하기에, 글로벌 마케터들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바로 자사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을 이미 인지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 2021 Customer Engagement Report, Merkle "마케터 응답자의 88%가 향후 6~12개월 동안 자사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을 최우선 순위로 꼽음")


마케터의 입장에서, 그동안 광고에 쓰였던 데이터는 광고 플랫폼에서 컨트롤이 가능했기에, 에이전시와 클라이언트 마케터가 데이터를 깊이 알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사 데이터는 마케터의 이해도에 따라 활용도와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의 효율을 올리는 것이 지금보다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피할 수 없는 현재의 흐름을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제안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의 전환기라고 할 수 있는 지금, 마케팅에 사용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더 알고 싶으시다면 다이티 블로그에서 관련 콘텐츠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미팅을 신청하시면 전문가가 비대면 또는 대면으로 쉽게 설명하고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데이터 활용 전략


📌 자사 데이터 확보를 위한 컨설팅

온라인 마케팅을 많이 하는 클라이언트일수록 마케팅 효과를 정확히 측정하고, 고객의 활동(방문/예약/가입/구매) 데이터를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데이터 확보의 시급함을 알지만 성급하게 시작할 수 없는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 제안은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자사 데이터 수집 방법에 대한 노하우는 다이티와 상담해보세요.


📌 에이전시에서 더 잘 할 인하우스 마케팅

자사 고객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은 대부분 인하우스에서 이뤄졌지만, 고객의 데이터가 풍부해지고 개인화 메시지가 중요해지면서 인하우스 마케팅도 에이전시로 옮겨가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시키는 접점만들기과 고객의 이탈을 막는 최적화된 메시지 등 자사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클라이언트에 제안해 보세요.



제안 업무가 많은 마케터, 플래너 그리고 기획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와 그에 따른 제안 전략을 짧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본문에는 간단하게 안내되어 있어, 혹시 더 상세한 설명을 듣고자 원하시면 무엇이든 다이티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유선 / 메일 / 채팅상담 중 편하신 방법으로 문의 주시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최선을 다해 전해드리겠습니다.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