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내에서 신규 고객 유입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운 세 가지 업종이 있습니다.
하나는 '병원'인데요. 의료 분야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의학지식의 전문성과 용어의 난해함으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두드러진다는 이유로 의료법을 통해 관련 광고/마케팅을 하는 것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직까지는 전체 병원의 약 90%가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죠.
다른 하나는 '기호품'입니다. 그 중 술과 담배, 스포츠 배팅은 지금 현재도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에 따라 광고를 집행함에 제한이 되는 부분이 많죠. 그러나 건강권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며 해당 법령은 더욱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서브컬처 게임'입니다. 서브컬처는 특정 디자인이나 캐릭터에 국한된 것은 아니며 주류에서 벗어난 문화를 칭하는 용어인데요. 게임시장에서는 미소녀 캐릭터를 핵심으로 이를 수집 및 육성하는 재미를 강조한 게임을 주로 서브컬처 장르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서브컬처 장르의 게임은 청소년 이용불가로 규정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해당 게임은 인터넷포털 광고 및 공중파 광고 등에서 제한되기 때문에 신규 고객 유입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워지죠.
위의 세 가지 업종은 전혀 다른 특성을 갖고 있으나, 광고/마케팅에서 제한되는 부분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세 업종은 외부 광고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에는 제약이 많은만큼 CRM 마케팅을 통한 고객 유지 전략을 더 촘촘히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즉, 내 사이트에 관심을 보인 방문객을 신규 고객으로 만들고 그리고 신규 고객을 재구매 고객으로 리텐션을 만드는 고객관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신규 고객 유입이 어려운 세 업종이 진행한 CRM 마케팅 사례를 소개합니다.
마케팅 케이스 1
'마케팅 수신 동의' 받기로 CRM 마케팅 첫 발 떼기
W사가 내놓은 온라인 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등급 상향(청소년 이용불가)를 권고받았습니다. 이러한 결정에 W사의 마케팅팀은 청소년 이용불가가 되며, 신규고객 모집에 제한이 생겼죠.
그래서 W사의 마케팅 팀은 기존 고객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의 CRM 마케팅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W사의 게임 유저의 대다수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하지 않은 상태였는데요. 그래서 W사의 마케팅 팀은 게임 유저에게 이용 활성화 및 이탈 방지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마케팅 수신 동의 시, 게임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다이티 TIP ) 마케팅 활용 동의율이 떨어지시나요? 브랜드가 개인화 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꼭 받아야 합니다. 회원이 아무리 많아도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한 회원이 적다면,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메시지의 효과는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회원의 마케팅 수신 동의를 올리고 싶다면 수신 동의한 고객에게 혜택 이벤트를 제공해 보세요. 다이티의 한 고객사는 이 방법으로 수신 동의율을 53%에서 83%으로 올릴 수 있었습니다. |
마케팅 케이스 2
조회 제품에 따른 광고 구성하기
성형외과 성형 및 피부 클리닉을 운영중인 S의원은 신규 구매 고객 대비 재구매 고객의 매출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기존 고객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진행중인데요. 고객 이탈 방지의 일환으로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S의원은 다이티 오디언스 매니저를 통해 최근 일주일 동안 특정 상품을 조회한 유저를 추출하고 다이티 캠페인 매니저를 통해 매주 수요일 조회 상품에 대한 광고 메시지를 자동 발송하고 있습니다. 조회 상품에 상관없이 동일한 광고 메시지를 뿌리는 경우, 고객이 광고에 대한 피로감을 느껴 오픈율이 갈수록 낮아지고, 수신 차단 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조회한 제품에 따라 적합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높은 오픈율 뿐만 아니라 빠른 구매 전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메시지 발송 수도 줄어드니 광고 지출 역시 함께 낮아지는 것은 덤이죠.
마케팅 케이스3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 보내기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D사는 업계 특성상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D사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한 회원가입 고객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발송하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했죠. 하지만, D사는 CRM 마케팅이 처음이다 보니, 광고 메시지를 보낼 적절한 대상을 찾는 것에도 제한이 많았는데요. D사는 이러한 고민을 AI BOX를 통해 잘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D사는 주에 두 번, Dighty AI BOX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 중 Loyal 고객 세그먼트와 상대적으로 모수가 많이 형성된 고객 세그먼트를 확인하고 해당 고객 특성에 맞춘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던 매출액이 상승세로 돌아서는 기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어요.
😎 다이티 CDP 툴 사용 고객 후기 위와 유사한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한 다이티의 한 고객사도 다이티 CDP 솔루션 도입 전, 매출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었는데요. 다이티 CDP 솔루션을 11월에 도입하고 적극 사용하며, 한 달만에 매출이 상승 추세로 변화하였습니다.다이티 고객사 제공 매출 추이 그래프 |
이번 콘텐츠에서는 신규 고객 유입 마케팅이 어려운 3개 업종의 CRM 마케팅 사례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위의 사례처럼 다이티와 함께 쉬우면서 임팩트있는 CRM 마케팅을 진행해보고 싶다면 다이티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
가장 쉬운 CRM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다이티가 옆에서 친절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대한민국 내에서 신규 고객 유입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운 세 가지 업종이 있습니다.
하나는 '병원'인데요. 의료 분야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의학지식의 전문성과 용어의 난해함으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두드러진다는 이유로 의료법을 통해 관련 광고/마케팅을 하는 것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직까지는 전체 병원의 약 90%가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죠.
다른 하나는 '기호품'입니다. 그 중 술과 담배, 스포츠 배팅은 지금 현재도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에 따라 광고를 집행함에 제한이 되는 부분이 많죠. 그러나 건강권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며 해당 법령은 더욱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서브컬처 게임'입니다. 서브컬처는 특정 디자인이나 캐릭터에 국한된 것은 아니며 주류에서 벗어난 문화를 칭하는 용어인데요. 게임시장에서는 미소녀 캐릭터를 핵심으로 이를 수집 및 육성하는 재미를 강조한 게임을 주로 서브컬처 장르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서브컬처 장르의 게임은 청소년 이용불가로 규정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해당 게임은 인터넷포털 광고 및 공중파 광고 등에서 제한되기 때문에 신규 고객 유입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워지죠.
위의 세 가지 업종은 전혀 다른 특성을 갖고 있으나, 광고/마케팅에서 제한되는 부분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세 업종은 외부 광고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에는 제약이 많은만큼 CRM 마케팅을 통한 고객 유지 전략을 더 촘촘히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즉, 내 사이트에 관심을 보인 방문객을 신규 고객으로 만들고 그리고 신규 고객을 재구매 고객으로 리텐션을 만드는 고객관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신규 고객 유입이 어려운 세 업종이 진행한 CRM 마케팅 사례를 소개합니다.
마케팅 케이스 1
'마케팅 수신 동의' 받기로 CRM 마케팅 첫 발 떼기
W사가 내놓은 온라인 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등급 상향(청소년 이용불가)를 권고받았습니다. 이러한 결정에 W사의 마케팅팀은 청소년 이용불가가 되며, 신규고객 모집에 제한이 생겼죠.
그래서 W사의 마케팅 팀은 기존 고객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의 CRM 마케팅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W사의 게임 유저의 대다수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하지 않은 상태였는데요. 그래서 W사의 마케팅 팀은 게임 유저에게 이용 활성화 및 이탈 방지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마케팅 수신 동의 시, 게임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브랜드가 개인화 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꼭 받아야 합니다. 회원이 아무리 많아도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한 회원이 적다면,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메시지의 효과는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회원의 마케팅 수신 동의를 올리고 싶다면 수신 동의한 고객에게 혜택 이벤트를 제공해 보세요. 다이티의 한 고객사는 이 방법으로 수신 동의율을 53%에서 83%으로 올릴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케이스 2
조회 제품에 따른 광고 구성하기
성형외과 성형 및 피부 클리닉을 운영중인 S의원은 신규 구매 고객 대비 재구매 고객의 매출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기존 고객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진행중인데요. 고객 이탈 방지의 일환으로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S의원은 다이티 오디언스 매니저를 통해 최근 일주일 동안 특정 상품을 조회한 유저를 추출하고 다이티 캠페인 매니저를 통해 매주 수요일 조회 상품에 대한 광고 메시지를 자동 발송하고 있습니다. 조회 상품에 상관없이 동일한 광고 메시지를 뿌리는 경우, 고객이 광고에 대한 피로감을 느껴 오픈율이 갈수록 낮아지고, 수신 차단 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조회한 제품에 따라 적합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높은 오픈율 뿐만 아니라 빠른 구매 전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메시지 발송 수도 줄어드니 광고 지출 역시 함께 낮아지는 것은 덤이죠.
마케팅 케이스3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 보내기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D사는 업계 특성상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D사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한 회원가입 고객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발송하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했죠. 하지만, D사는 CRM 마케팅이 처음이다 보니, 광고 메시지를 보낼 적절한 대상을 찾는 것에도 제한이 많았는데요. D사는 이러한 고민을 AI BOX를 통해 잘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D사는 주에 두 번, Dighty AI BOX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 중 Loyal 고객 세그먼트와 상대적으로 모수가 많이 형성된 고객 세그먼트를 확인하고 해당 고객 특성에 맞춘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던 매출액이 상승세로 돌아서는 기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어요.
위와 유사한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한 다이티의 한 고객사도 다이티 CDP 솔루션 도입 전, 매출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었는데요. 다이티 CDP 솔루션을 11월에 도입하고 적극 사용하며, 한 달만에 매출이 상승 추세로 변화하였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신규 고객 유입 마케팅이 어려운 3개 업종의 CRM 마케팅 사례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위의 사례처럼 다이티와 함께 쉬우면서 임팩트있는 CRM 마케팅을 진행해보고 싶다면 다이티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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