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매니아(아이엠아이) 데이터바우처 활용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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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바우처 고객 사례

아이템매니아(아이엠아이)

Interviewee: 아이엠아이 / 콘텐츠 기획팀 김경민 대리님

2020년 NHN DATA의 데이터바우처 가공 데이터를 활용하신 아이엠아이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아이엠아이는 NHN DATA 방문 유저의 외부활동 가공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과 제휴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셨습니다.
가공데이터 적용과 활용 사례를 인터뷰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구매 데이터

✔️ (가공데이터) 방문 유저의 외부활동 분석 데이터




아이템매니아 웹페이지 화면


Q. 담당자님, 아이엠아이를 소개해주세요. :)

아이엠아이는 국내 최대 규모 게임 디지털 재화 중개 플랫폼 '아이템매니아'와 게임 포털 사이트 '게임매니아'를 운영하며 다양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다양한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회원들에게 게임, 쇼핑, 뉴스,쿠폰 등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데이터바우처 사업이 첫 데이터 구매 경험인데요, 이전에는 데이터를 구매하지 않은 이유가 있으실까요?

아이엠아이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들도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데이터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다만, 데이터 구매와 가공을 실제 사업과 실무에 접목시키는 과정은 다양한 이유로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데이터바우처 사업이 아니었다면 실행에 옮기기 힘들었을 겁니다.


Q. NHN DATA의 가공 데이터를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데이터스토어에서 여러 기업의 데이터 상품을 확인했습니다. 저희는 새로운 마케팅 콘텐츠 기획과 상품화 가능한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근거자료가 필요했습니다. NHN DATA의 가공 데이터는 자사 회원들의 관심사 분석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어서 다른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판단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NHN DATA 가공 데이터 유형 소개



Q. 데이터를 전달받은 이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 내부에서 준비하신 프로젝트가 있으실까요?

저희 플랫폼이 게임 관련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회원들이 쇼핑, 패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사가 있다는 점을 데이터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약 1개월의 개발기간을 거쳐 '제휴쿠폰' 서비스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기반 업무 제휴를 통해 다양한 쿠폰을 소싱하고 회원 맞춤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도록 준비했습니다.


Q. 데이터를 통해 외부 콘텐츠 수급 및 제휴 업무를 진행하셨는데, 활용 사례와 결과를 공유 부탁드립니다.

우선 NHN DATA의 데이터 기반으로 방문 유저의 관심도가 낮은 매칭률을 보이는 분야의 제휴는 과감하게 종료했습니다. 배너구좌를 비롯해 플랫폼 내 마케팅 수단 또한 하나의 자산으로써, 제휴 콘텐츠들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기 때문이죠.


게임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는 아이엠아이로선 교육 또는 취업 등 게임과 상반되는 색다른 제휴를 시도하게 되었고, 특히 데이터 기반 편의 쿠폰(할인, 포인트 등) 배포는 기존 쿠폰과 비교했을 때 약 2~3배 가량의 배포량을 보이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이템매니아 제휴쿠폰 화면



Q. 데이터바우처 사업이 모두 끝났는데요, 사업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반적인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2020년 아이엠아이는 회원수 1,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회원분석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업체를 찾던 중 우연한 계기로 데이터바우처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첫 정부지원사업이다 보니 서류 준비부터 발표 과정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회사뿐만 아니라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협조로 탈 없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한 차원 높은 플랫폼으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본 인터뷰는 고객사의 동의하에 게재되었습니다.



모르면 손해인 데이터 바우처 사업, NHN DATA와 함께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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